어린 시절 학대로 마음의 문을 닫은 청년
주인공 윌은 어렸을 적 가정폭력을 당한 기억들로 인해 상처가 많은 채로 하루하루 살아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윌은 머리가 아주아주 똑똑하고 특히 수학 쪽으로는 누구보다 천재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윌의 능력을 어디서도 드러낼 기회도 펼쳐볼 수도 없었습니다. 어느 날, 윌은 평소와 같이 명문 대학교에서 청소부로 일을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대학교 복도 벽에 붙어있는 칠판에서 수학 문제가 적혀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고 윌은 흥미를 가지며 칠판에 있는 수학 문제를 막힘없이 풀어갑니다. 다음 날, 대학에서 교수로 지내고 있던 램보가 자신이 적어 놓은 어려운 수학 문제를 누군가가 풀었던 것을 발견합니다. 램보는 자신이 적어 놓은 어려운 문제를 푼 학생을 찾기 위해 이번에는 더 어려운 문제를 적어 놓게 되고, 다음 날 램보는 또다시 문제를 풀고 있었던 윌이 칠판에 무언가를 적는 것을 발견합니다. 하지만 램보는 윌이 장난으로 칠판에 장난을 치는 건 줄 알고 한마디 하려고 소리치지만 램보는 칠판에 윌이 적은 것을 보고 자신의 문제를 푼 사람이 바로 청소부인 윌인 것을 알게 됩니다. 램보는 곧바로 윌에게 관심을 보이며 좋은 제안을 권하지만 윌은 이를 거절을 하며 그런 것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어느 날, 윌은 사람을 때린 죄로 폭행죄에 휘말리게 되지만 램보 교수는 윌에게 다시 한번 거절할 수 없는 새로운 제안을 다시 권합니다. 윌은 이를 승낙하는 듯했지만 치료하러 오는 정신과 의사들의 약점을 곧바로 찾아내며 그들에게 모욕감을 주고 놀리기까지 합니다. 계속되는 윌의 반항심 가득한 행동에 램보는 거의 반 포기 상태였지만 마지막 희망으로 자신의 옛 친구였었던 숀을 찾아가 윌을 치료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천재와 심리학자의 만남
윌은 숀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도 다른 치료사들에게 했던 행동처럼 막말을 하고 윌은 숀의 죽은 아내까지 모욕을 하면서 선을 넘습니다. 하지만, 숀의 다른 치료사들과는 달랐고 윌이 자신의 아내를 조롱하면서 욕보이자 바로 윌의 목을 조르면서 따끔하게 경고를 합니다. 이에 윌은 잠시 당황을 하는 듯 보였으나 그대로 방을 나가버립니다. 며칠이 지나고 윌과 숀은 다시 만나게 되고, 숀은 윌에게 진심 어린 충고가 담긴 말을 하게 됩니다. 윌은 숀의 이야기를 듣고 생각에 잠기게 되고 반항심을 접고 상담을 받으러 갑니다. 하지만 윌과 숀은 말 한마디 없이 가만히 있으며 그렇게 몇 번의 상담 시간을 대화도 없이 보내게 됩니다. 결국 이런 상황을 못 버티던 윌이 먼저 스스로 숀에게 대화를 시도하면서 상담을 시작하게 됩니다.
숀은 윌에게 아내에게 첫눈에 반한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주고 비록 아내가 암으로 죽었지만 자신의 결정에 후회하지 않는다는 말을 합니다. 윌은 숀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스카일라에게 더 다가가기 시작합니다.
어느 날, 스카일라는 윌에게 자신과 함께 캘리포니아로 떠나자고 말을 하지만 윌은 이를 거절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싸움이 번지게 되어 윌은 어렸을 적 아버지가 자신을 학대를 했던 사실과 고아라는 숨겨놓았던 비밀을 털어놓게 되고 스카일라와 헤어지게 됩니다.
숀과 램보의 갈등
어느 날, 숀과 램보는 서로 만나서 윌에 대해 이야기를 합니다. 램보는 윌의 재능을 먼저 생각하는 반면, 숀은 윌의 안에 가지고 있는 마음의 상처를 먼저 생각하고 오직 윌의 의견을 중요하게 여겨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본인이 직접 정하고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으로 갈리게 되고 그 과정에서 둘은 서로 사이가 틀어지게 됩니다.
다음 날, 상담시간에 숀은 윌에게 간단한 질문을 던져 물어봅니다. 하지만, 윌은 그런 쉬운 질문에도 대답을 하지 못하고 질문에 맞지 않는 다른 이상한 소리만 말합니다. 숀은 그런 윌에게 이렇게 쉬운 질문도 너는 대답하지도 못한다며 바로 상담을 끝내버립니다.
네 잘못이 아니야
며칠 후, 윌과 숀은 상담을 하는 와중에 자신이 겪은 가정폭력 사진을 보는 숀과 진지하게 대화를 나누다가 숀은 윌에게 너의 잘못이 아니라는 말을 말해줍니다. 윌은 이러한 상황이 익숙하지 않아 하지 말라고 이야기를 하지만 숀은 윌에게 너의 잘못이 아니라고 계속 말을 해줍니다. 윌은 누군가에 의해 처음으로 위로를 받게 되고 윌은 결국 참고 있었던 눈물을 보이며 펑펑 울게 되고 숀을 꼭 껴안으며 마음을 치유하게 됩니다. 마음을 치유받은 윌은 램보가 계속 권했었던 직장에 취업을 해보기로 마음을 먹습니다. 다음 날, 상담시간에 윌은 숀에게 진심이 담긴 감사 인사를 표현하고 두 사람은 마지막 상담은 그렇게 끝이 납니다. 며칠이 흐르고 윌은 생일날에 친구들로부터 차 선물을 받게 됩니다. 이에 무언가를 결심한 윌은 숀의 집 우편함에 편지를 넣어두고 바로 망설임 없이 친구들이 선물해 준 차를 타고 스카일라가 있는 캘리포니아로 향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